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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 정신질환 당사자가 진행하는 인권방송 실시
    소비자불만119신문=이왕덕/기자]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서울센터)에서 7월부터 12월까지 매월 첫째 주 금요일, 정신질환 당사자DJ가 직접 진행하는 ‘당사자 인권톡(Talk) 10데시벨(이하 10데시벨)’ 방송을 진행한다.   서울센터에서는 정신질환을 앓은 경험이 있는 당사자가 주체가 되어 시민과 적극적인 소통을 함으로써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해소와 인권을 옹호하는 문화콘텐츠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10데시벨’은 이러한 문화콘텐츠 사업의 일환으로서 ‘라디오 방송’의 형태를 활용한 당사자 활동으로 기획되었으며, 당사자들이 직접 자신들의 이야기를 원고에 담아 녹음하고 편집하여 송출하고 있다. ‘10데시벨’은 주의를 기울여야만 들을 수 있는 소리의 크기를 말하듯이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해소를 외치는 당사자들의 소리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귀를 기울이고 함께 소통하기를 바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2014년 기획단 모집으로 시작된 10데시벨 방송은 2019년까지 총 47회가 제작되었으며 1만 9천회가 넘는 방송 청취횟수를 기록하였다. 2017년에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인식개선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아 정신건강의 날 기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러한 청취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올해에도 7월부터 12월까지 팟캐스트를 통해 계속 방송이 진행될 예정이다.   19년 ‘10데시벨’은 ‘영화와 드라마로 이야기하는 장애와 인권’, ‘가족에게 쓰는 마음의 편지’,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당사자의 인권’,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지키는 방법’, ‘스스로에게 전하는 진심어린 이야기’ 등의 주제를 다루었다.   욱이DJ(가명, 19년 10데시벨 기획단)는 ‘장애와 인권’에 대한 방송 중 정신장애인이 일반장애를 지닌 사람보다 취업의 기회가 적은 것에 대해 안타까운 입장을 표현하며 “정신장애인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종에서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자신의 심경을 전하기도 했다.   올해 방송은 ‘정신질환자의 인권’, ‘정신질환’, ‘당사자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해서 참여 당사자들의 삶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한편, 10데시벨은 방송제작 외에도 수기제작 및 방송공연, 언론매체 인터뷰 등 당사자 중심의 인권활동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팟캐스트 라디오 방송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10데시벨의 라디오 방송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언택트(비대면을 뜻하는 신조어) 형태의 매체활용이 크게 요구되고 있는 요즘, 접근성이 높은 매체인 ‘팟캐스트’를 이용하여 제공되며, 팟빵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청취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팟빵 홈페이지(http://www.podbbang.com/ch/7768) 또는 블루터치 홈페이지(https://blutouch.net)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서울센터 권익지원팀(02.3444.9934, 내선 223)으로 하면 된다.   10데시벨 방송에 참여하고 있는 김미현DJ는 “우리는 취업, 이성문제, 결혼 등 남들과 별 다르지 않은 고민들을 하며 살아간다.”라며 “평범한 일상 속 행복한 일상을 꿈꾸는 저희들의 이야기를 많은 분들이 들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10데시벨 기획단 10데시벨의 구성원들은 조현병을 포함한 정신질환을 앓은 경험이 있는 당사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련 활동을 서울정신건강복지센터 권익지원팀에서 지원하고 있다. 인권에 관심이 있는 정신질환 당사자라면 10데시벨 신규 기획단을 모집하는 기간에 신청 가능하며, 선발 과정을 통해 기획단으로 활동하게 된 당사자들은 문화 컨텐츠 제작을 통한 당사자 인권옹호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개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05년 전국 최초로 개소한 광역형 정신건강복지센터이다. 서울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과 정신질환 예방,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시민도 더불어 살며 회복되는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정신건강증진기관들과 협력하여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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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24
  • 서울윈드오케스트라, 제105회 정기연주회 개최… 동·서양의 만남 공연 열어
    소비자불만119신문=김기재/기자] 서울윈드오케스트라가 7월 29일 수요일 오후 8시에 제105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6월 10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예정되어 있었으나, 6월 초 수도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정부에서 권고한 방역 강화조치로 부득이 연기해 공연장과 일정이 변경됐다.관악기의 힘 있고 깊은 사운드를 매력적으로 구현해내는 서울윈드오케스트라는 1974년 한국음악의 균형적인 발전과 관악과 창작곡의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며 창단되어 매년 2~3회의 정기연주회와 특별연주, 야외연주, 방송사 및 초청연주 등 연간 30여회의 다양한 연주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이번 공연은 한국음악과 서양음악의 공존을 다루었다. 매 공연마다 한국음악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 작곡가를 위해 힘써온 서울윈드오케스트라의 진면목을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서울윈드오케스트라의 상임지휘자인 김응두(숭실대학교 음악원 주임교수)의 지휘와 성굉모(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의 감칠맛 나는 해설, 한국 작곡가의 위대함을 알리고 있는 작곡가 서순정(한양대 겸임교수), 박성균(서울윈드 전속작곡가), 국악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가야금 이수은(한국예술종합학교 겸임교수),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젊은 아티스트 클라리넷 이슬(젤로소윈드 악장)의 무대 등 음악인들의 음악적 협업으로 만들어내는 아름다움을 선보일 예정이다.1부는 △박성균 작곡의 ‘정선 아리랑’으로 웅장하게 시작해 클라리네티스트 이슬의 △롯시니(Rossini)의 ‘클라리넷을 위한 주제와 변주곡(Introduction, Theme and Variation for Clarinet)’으로 이어진다. 윈드 오케스트라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라이네케(Reineke)의 ‘필라투스: 용들의 산(Pilatus : Mountain of Dragons)’으로 1부가 마무리된다.2부는 한국의 미를 느낄 수 있는 가야금의 연주를 만나볼 수 있다. 가야금 이수은이 연주하는 △서순정 작곡의 <가야금과 윈드오케스트라를 위한 ‘풍류(風流)’>로 시작해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듣는 아리랑은 우리에게 큰 감동을 안겨줄 것이다. 1부와 마찬가지로 2부 마지막 곡도 △라이네케(Reineke)의 ‘심포니 1번 : 새로운 날의 시작(Symphony No.1 : New Day Rising)’으로 마무리된다.2부 마지막 곡의 라이네케의 새로운 날의 시작(Symphony No.1 : New Day Rising)은 1906년 샌프란시스코 일대에서 일어나 대지진으로부터 100주년이 되는 해에 작곡된 작품으로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곡이다.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고 마음이 지쳐있지만 음악을 통해 위로하고 다시금 새로운 시작을 만들어 가자는데 의미가 깊다.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되었던 공연이 취소되지 않고 다시 열리는 만큼 안전한 공연 예절로 관악 음악의 풍성함과 한국음악의 매력을 만끽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해본다.이 공연은 서울윈드오케스트라가 주최, 더블유씨엔코리아가 주관하며 한국메세나협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시, 한국음악협회가 후원하며 삼진스틸산업이 협찬한다. 티켓은 R석 8만원, S석 6만원, A석 4만원으로 롯데콘서트홀과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학생(대학생까지), 장애인과 국가유공자는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며, 공연 관람이 어려운 관객을 위해 공연 종료 후 서울윈드오케스트라 공식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보기가 제공된다. 공연에 대한 문의는 WCN으로 하면 된다. 더블유씨엔코리아 개요 WCN(World Culture Networks, 더블유씨엔)은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고 문화를 통하여 가치 있는 나눔을 실천하고자 설립됐으며, 유럽의 심장, 음악의 도시 비엔나에 본사를 두고 있다. WCN은 한국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한국지사를 설립하고 WCN코리아를 운영하고 있다. 자체 네트워크 및 세계적 매니지먼트 회사와의 공조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음악가들을 초빙해 차별화된 공연기획의 장을 펼쳐왔으며 한국의 재능 있는 신인 음악가들을 발굴해 국제무대에 설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젊은 음악가들의 꿈을 실현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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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8
  • 용인동백지구"공기업의 과욕"과대광고로 피해액만'수천억"'썬월드 상가 !!
                                                                                                (조감도의"장단점"찾아본다)   "소비자의"눈" 우리나라는 언제부터인가 싼물건을 내놓으면 거들떠 보지도 않고 가격을 올려서 판매를 하게되면 과거에 싸구려 물건이라도 색상만 바꾸어 놓았는데 바로구매를 했다는 소문이 장사를 해본 사람은 거의가 다 아는 사실이다. 경기도 용인시 동백지구에 (쥬네브)상호를 달고 있는 대형상가를 10여년전에 지어서 현제는 미분양이 산적해서 상가 내부의 웅장함이 거의 흉물로 방치되는 상황이 될 것으로 현제의 국내 외 경제 흐름을 볼때는 확실해 보인다. 사기꾼은"사람을 교묘하게 속이고 사람 또한 대다수가 좋은 차를 타고다니면 사기꾼도 환대를 하고 그사람의 말솜씨에 내돈을 주면서도 몇배로 벌것에 기대심리에 부풀어서 웃고 즐기다가 결국 긑"말에는 고소 고발이 난무하게 되는 것을 종종 볼수가 있다. 용인 동백지구(쥬네브) 라는"대형상가도 마찬가지다 국내에서 이렇게 큰 대형상가는 별로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는데 이곳의 문제점을 들여다 보면 국민이 믿어 의심치 않는 LH공사가 땅을 제공하고 LH공사의 자회사 (쥬네브)라는 듣도"보지도 못하는 시행사가 LH공사를 등에업고 4만평이나 되는 초 대형상가를 분양을 하게된다. 더 믿음을 가진 것은"시공사는 포스코건설이 공사를 하게 되고 경전철역이 들어선다고 하니 부유한 자들이 투자를 하던 서민들이"장사를 하던 참으로 꿈에그려 보는 환상이 아닌 현실이 내 전재산을 다털어서 라도 상가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노후에 살아가는대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누구나 생각을 했을 것이다.                                                                                     (수천억을 삼킨"허울좋은상가)   왜냐하면 앞에서도 서술 했듯이 LH. 포스코. LH의 자회사 (쥬네브) 전철역까지 들어선다고 하니 국민들이 믿는 공기업의 완벽한 작전에 대형상가에 입주하는 자체가 꿈이였을 것이다. 그러나 용인의 전철역을 건설 할때도 용인지역의 정치꾼들이 전철 이용객을 엄청나게 부풀려서 결국에는 국민의 혈세만 잡아먹는 세금폭탄 하마 전철이 된것이다. 용인 동백지구도 역시 마찬가지다 공기업들이 지역에 맞지않는 초대형상가를 건설하면서 전철역이 생긴다고 하과대광고를 했고"처음에는 평단가 5-6.000만에 분양해 결국에 공기업들은 초기에 공사토지대금 다 받아챙기2-3년지나면서 이용객 줄어 들고 상가의 분양가는"최저가의 바닥을 처도 미분양 상가는 수백개에 이른다고 한다. 공기업들이 국민을 우롱 한것이라"고'보지 않을수가 없는 것이 조건이 완벽했다.(쥬네브) 라는 시행사가 LH공사 자회사 건설사는 포스코건설 공사를 하다가 부도가 날지도 모른다는 걱정은"끝" 문제가 생겨도 LH공사가 알아서 할거야 공기업들이 현제와 미래를 철저하게 분석을 해서 상가를 지었을거야 역세권까지 E마트까지 입접을 하는 것을 보면서 국민들은 확실한 믿음을 갖게 한 것이고"전철역은 들어 오지 않은 것이다.                                                                                             (흉물스런운 대형상가내부)   썬월드에"전철역이 들어선다고 한것은 완벽한 허위 광고다" 왜 " 대기업 "공기업이 초대형 상가를 건설하니까 전철이 들어 온다는 것을"의심치 않은 것은 "국민들이 인정하는 LH 공사가"전철"정도야 당연히 올수 있게 하겠지 하는 생각과"이정도"초대형상가를 건설하는 공기업이 토지와 건설과 자체"분양을 하고 있으니 정부의 공기업이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분석을 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젔기 때문에" 지식인이든 박사든 그"이상의 사람도 믿게 한것도 의구심이 간다. LH공사는 지금이라도 분별없이 초대형상가를 유치한 책임을 지고 "LH 소유한상가"미분양을 처분해서 당초 과대광고를 믿고 속아서 분양을 받아 전재산 탕진하고 허탈과 근심"걱정에 빛쟁이와 경매에 시달리며 밤잠을 못자는 국민의 아픔을 덜어 줘야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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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5
  •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희귀질환 환자 위한 ‘착한걸음 6분걷기 캠페인’ 진행!
    소비자불만119신문=김기재/기자]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는 23일 희귀질환 극복의 날을 기념해 희귀질환 환자들을 위한 ‘착한걸음 6분걷기 캠페인’이 24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 ‘착한걸음 6분 걷기 캠페인’은 희귀질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획된 시민 참여 이벤트다. 5회째 열리는 이 캠페인은 참여 시민들의 걸음을 모아 희귀질환 환자들을 응원하고 걸음 수를 금액으로 환산해 환자들에게 교통비 등을 전달한다. 23일 희귀질한 극복의 날의 기념해 지구 3바퀴에 달하는 12만km를 목표로 시민들의 걸음을 모을 예정이다. 캠페인의 테마는 ‘희귀질환 환자들의 곁’이다.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희귀질환 환자들의 곁을 가까이에서 지키는 가족, 의료진, 이웃들을 조명하고 일상 속 걸음을 통해 이들을 응원하고 함께 희귀질환 환자들의 곁을 지키자는 취지다. 캠페인 참여 방법은 ‘빅워크’ 또는 ‘워크온’ 어플 내에 마련된 캠페인 프로젝트를 통해 일상 속 걸음을 기부하거나 걸음을 걷는 자신의 모습을 촬영해 ‘#착한걸음6분걷기’, ‘#곁을지켜요’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된다. 이 캠페인은 시민참여형 공익 캠페인으로 질병관리본부,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대한의학유전학회,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사회적기업 빅워크, 사회적기업 워크온, 그리고 제약기업 사노피 젠자임이 함께 한다. ‘착한걸음 6분 걷기 캠페인’은 희귀질환을 비롯한 만성질환 환자들의 보행 능력을 통해 질환의 개선 정도를 확인하는 ‘6분 검사’에서 착안했다. ‘6분 걷기 검사’는 환자들의 보행능력을 보는 주요 검사 중 하나이며 이를 통해 질환의 개선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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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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