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기 초 유치원 총회는 자녀가 다니게 된 유치원의 첫 학부모 모임으로, 교육공동체의 일원인 학부모가 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의 장(場)이다. 또한 유치원의 교육 방향과 비전 공유는 물론, 인적․물적 교육환경 이모저모와 3월 한 달 자녀가 어떻게 생활하고 있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학부모 위원은 선출 소감에서 “서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교육공동체 간 돈독한 관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유치원과 손잡고 파트너십을 발휘하여 열심히 지원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진 부모교육 연수에서는 ‘좋은 그림책과 함께 하는 재미있는 책놀이’ 주제의 강연이 전개됐다.
‘우리 아이를 위한 바람직한 독서환경은 무엇인가?’
자녀를 위해 양서(良書)를 선택하고 아이와 함께 보고, 읽고, 들으면서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이었다.
일상생활 회복단계에서 개최된 유치원 총회와 부모교육 연수에 참여했던 부모들은 “유치원에 방문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참여할 수 있어 좋았다. 이런 기회가 앞으로도 많았으면 좋겠다.” “부모 역할을 배울 수 있는 유치원 차원의 유익한 부모교육 연수가 있다면, 꼭 다시 참여하고 싶다.”라는 적극적인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