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7-15(목)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4.16 15:29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1846021473_20200415113952_7455784184.jpg

소비자불만119신문=김기재/기자]

2003년 만들어진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DFA DFAA)이 2020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 후보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전 세계 곳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시민들이 날마다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면서 디자인적 사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다양한 가정을 설정해 과제를 해결하고 각종 문제를 재정의하는 한편 대안적 전략과 솔루션을 찾아 나서는 것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이는 지역 사회, 더 나아가 국제 사회에 진정한 임팩트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 지역 내 다양한 문화와 환경, 기술 속에서 디자이너들은 참신한 시각을 현실에서 구현하고 전 세계 곳곳에서 변화를 일으킬 새로운 프로젝트와 솔루션을 속속 내놓고 있다.

홍콩 디자인 센터(HKDC) 회장인 에릭 임(Eric Yim) 교수는 “디자인적 사고는 변화에 촉매로 작용하며, 참신한 발견과 실험을 통해 기존에 구축된 세계에 새로운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변화에 참여하기 위한 사람들의 욕구는 더욱 커지고 있다”며 “이 어워드는 아시아 시장을 위해 새로운 의미의 생활,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제시한 디자이너들을 높이 평가하기 위한 상이다. 혁신적 사고를 함양하고 창조적 자신감을 사람들에게 불어 넣는 것이 이 어워드 프로그램의 지향점”이라고 말했다.

2003년 만들어진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DFA DFAA)은 창작의 한계에 도전함으로써 아시아 디자인 산업의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있는 유명 디자이너와 신진급 디자이너들을 시상해 왔다. 2020년 판 DFA DFAA는 2020년 4월 1일부터 글로벌 작품 접수에 들어갔다. 홍콩 디자인 센터와 홍콩특별행정구 산하 크리에이트 홍콩(CreateHK)이 리드 스폰서인 DFA DFAA는 4개 디자인 분야에 걸쳐 역내에서 만들어진 우수하고 훌륭한 디자인에 대해 시상한다. 분야로는 의류 및 액세서리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환경 디자인, 제품 및 산업 디자인 등 4개 분야에서 23개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혁신과 디자인 분야에서 아시아적 가치와 시각을 세계적으로 널리 전파하는 모든 프로젝트는 온라인 출품이 가능하다.

디자인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육성하기 위한 차원에서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 출품 마감일은 2020년 7월 17일까지 연장되었다. 2020년 4월 1일부터 5월 31일(홍콩시간 기준)까지 출품하는 작품에 한해 접수비의 50%를 감면한다. 이번에 마감일이 연장되면서 참가자들은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해 완성도를 높이고 출품비를 절감하는 한편 향후 지역 내에서 유망한 디자이너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됐다.

◇어워드 출품 상세 사항

·날짜: 2020년 4월 1일~2020년 7월 17일ㄺ덩
·출품비: 출품 건당 2000홍콩달러
·혜택: 2020년 5월 31일(홍콩시간) 이전 출품작에 한해 접수비 50% 감면
·신청: 홈페이지(온라인 접수만 가능)

◇2020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는 아래의 4개 분야, 23개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한다

△ 의류 및 액세서리 디자인

·패션 의류
·기능성 의류
·속옷
·패션 액세서리
·신발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아이덴티티 & 브랜딩
·디지털 미디어
·포장
·출판
·포스터
·타이포그래피
·마케팅 캠페인

△ 환경 디자인

·가정 & 주거 공간
·숙박 & 레저 공간
·문화 & 공공 공간
·소매 & 진열 공간
·업무 공간
·이벤트, 전시 및 무대 디자인

△ 제품 및 산업 디자인

·가전제품
·가정용품
·전문 & 상업용 제품
·정보 & 통신 기술 제품
·레저 & 엔터테인먼트 제품
·기술제품

◇시상 종류

·카테고리별 시상
·공개 출품작: 금상, 은상, 동상, 우수상 수여

◇대상

대상은 각 카테고리의 금상 수상자와 후보로 선정된 뛰어난 디자인 프로젝트에 수상 자격이 부여된다. 가장 탁월한 기여를 한 디자인 프로젝트에 대상, 문화특별상, 지속가능특별상, 기술특별상, 특별언급상이 수여된다.

◇출품 자격

2018년 1월 1일부터 2019년 5월 31일까지 1개국 이상의 아시아 시장에서 실제 제작되어 출시된 디자인 프로젝트에 출품 자격이 부여되며 출품 주체는 디자인 소유권자나 의뢰 고객, 브랜드 소유권자, 디자이너 본인 혹은 디자인 컨설턴시가 된다.

·아시아 시장: 아프가니스탄/방글라데시/부탄/브루나이다루살람/캄보디아/홍콩/인도/인도네시아/이란(이란이슬람공화국)/일본/카자흐스탄/대한민국/키르기스스탄/라오인민민주주의공화국(라오스)/마카오/중국/말레이시아/몰디브/몽골/미얀마/네팔/북한/파키스탄/필리핀/싱가포르/스리랑카/대만/타지키스탄/태국/동티모르/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 베트남

◇심사 기준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인 업계 전문가와 프로페셔널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각 출품작을 아래의 4가지 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아시아에서의 영향력
·전반적인 우수성
·기술 사용
·상업적 성공과 사회적 성공

◇수상자 특전(모든 수상자는 의무적인 출판 및 홍보 수수료를 지불해야 함):

·트로피와 상장(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장만 증정)
·수상 도록: 수상자 모두에게 당선작 전체와 각 작품의 제작팀을 소개하는 도록을 증정한다. 이 도록은 세계적으로 다양한 산업의 리더에게 배포되어 수상자의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전시 쇼케이스: 당선작은 모두 매년 열리는 디자인인스파이어 전시에서 공개되며 DFA 아시아 순회 전시에서도 선별적으로 공개된다.
·이벤트 참석: 수상자는 2020년 12월 DFA 어워드 시상식과 비즈니스 오브 디자인 위크(BODW)에 초청받아 전 세계의 디자이너, 비즈니스 리더와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일부 선별된 수상자는 세계적인 이벤트와 지역 이벤트에서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를 제공하거나 강연, 포럼 등에 초청받음으로써 세계적인 활동 범위를 더욱더 확장할 수 있다.
·수상 인증 마크: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DFA 어워드 수상 인증 마크를 홍보에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다.

◇2019년 어워드 수상작에 대한 사진과 정보: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받을 수 있다.

면책조항: 홍콩특별행정구는 오직 프로젝트 후원용으로만 예산을 지원하며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지 아니한다. 이 보도자료나 행사, 혹은 프로젝트팀원이 밝힌 의견, 발견, 결론 혹은 권고사항은 프로젝트 주관자의 것이며 홍콩특별행정구, 상무경제발전국 통신창의산업과, 크리에이트스마트 이니셔티브 사무국, 혹은 크리에이트스마트 이니셔티브 조사위원회를 대변하지 아니한다.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 개요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DFA Design for Asia Awards)는 2003년 이래 아시아 사회만의 독특한 문화적 가치를 포용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염두에 두고, 아시아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질적으로 더 향상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술을 이용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젝트 및 솔루션을 선정해 널리 알려왔다. 홍콩 디자인 센터가 주관하며, DFA 어워드의 5개 프로그램 중 하나인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는 디자인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아시아적 관점에서 뛰어난 디자인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 목표이며, 디자인 인재를 위한 플랫폼이자 그들의 프로젝트를 국제적으로 선보이는 기업 역할을 맡아 왔다.

홍콩 디자인 센터 개요

홍콩 디자인 센터(HKDC)는 홍콩을 아시아 디자인 우수성의 중심지로 만들고자 한 홍콩 특별행정구 정부의 전략 파트너로서 2001년 설립되었다. HKDC는 디자인과 디자인 사고의 전략적이고 광범위한 활용 촉진이 공적 사명이다. 이는 비즈니스 가치 창출과 사회적 웰빙 향상을 위한 것으로, 홍콩을 아시아의 국제적 디자인 중심지로 발전시킨다는 것이 HKDC의 목표다. HKDC의 플래그십 프로그램으로는 디자인, 혁신, 브랜드를 위한 아시아 최고의 연례 콘퍼런스이자 이벤트인 Business of Design Week(BODW, 2002~), 가장 잘 알려진 아시아적 관점의 디자인 어워드인 DFA Awards(2003~), 글로벌 디자인 커뮤니티 관계자들과 함께 복잡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에 대해 탐구하는 Knowledge of Design Week (KODW, 2006~)가 있다. 또한 미래의 디자인 및 패션 기업가를 육성하기 위한 2년제 프로그램인 디자인 인큐베이션 프로그램(Design Incubation Programme)(2012~)과 패션 인큐베이션 프로그램(Fashion Incubation Programme)(2016~), 홍콩의 이미지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패션 무역 및 비즈니스 발전의 아시아 허브로 홍콩을 자리매김하기 위해 대화와 상호작용, 문화 교류를 합친 새로운 이니셔티브 패션 아시아 홍콩(FASHION ASIA HONG KONG)(2016~)이 있다.

크리에이트 홍콩 개요

크리에이트 홍콩(CreateHK)은 2009년 홍콩특별행정구가 신설한 정부 기관으로 상무경제발전국 통신창의산업과에 속해 있으며 홍콩 혁신산업 발전을 주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인재와 스타트업 육성, 시장 진출, 그리고 홍콩을 아시아 지역의 크리에이티브 수도로 만들고 혁신 분위기를 육성하는 것이 전략적 목표다. CreateHK는 2011년부터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 그리고 홍콩 디자인 센터의 플래그십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0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 후보 접수 시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